기타

PC 브라우저의 동영상이 깜빡일 때 해법(유튜브, 넷플릭스 등)

Veams 2023. 2. 24.

사용환경 

노트북에서 AMD의 라이젠 르누아르 4500U을 사용하고 있다.

브라우저 불문 증상 발생

 

문제상황

유튜브 영상 및 넷플릭스 영상 등 웹브라우저 혹은 기타 프로그램을 통해서 동영상을 재생하면

영상이 (더 밝게 혹은 어둡게) 깜빡거리는(혹은 번쩍이는) 현상이 나탄다.

 

아래 영상 25초부터 나오는 것과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.

https://youtu.be/ER7JmH5Ve8k?t=45 

전에는 안 나타난 것 같은데, 언젠가부터 생겼고.

이것은 영상 시청 할 때 꽤나 거슬리게했다.

 

 

시도1

크롬, 엣지, 웨일 등 브라우저를 바꾸어도 문제는 반복되었다. 

윈도우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넷플릭스 자체 앱을 사용해도 문제는 발생하였다.

 

이런 경우, 많은 유튜브, 혹은 블로그에서는 브라우저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끄라고 조언한다.

 

크롬, 엣지, 웨일 등 각종 브라우저 설정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다. 내 블로그 까지 찾아왔으면 이정도는 시도해봤을 것이다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I0YXfqwtPA 

 

이 기능은 4K 등 8K의 영상도 원활하게 나오게 만드는 기능이라고 한다.

이 기능을 끄면, 문제의 깜빡거림이 사라지긴한다.

 

하지만 동영상 속도가 느려지고 버벅거린다. 

하나의 문제를 해결했더니 다른 문제가 새로 발생한 셈이다.

이 기능을 끄는 것은 적절한 해법이 되지 못 한다.

 

시도2

h264ify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, 실행하라는데 나는 그것도 먹히지 않는다.

해법 

하지만 해법은 찾을 수 있었다.

 

당신이 AMD 그래픽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을 설치한다.

AMD 라데온 제품의 그래픽 설정을 돕는 프로그램이다.  

(엔비디아를 사용하는 유저도 이런 깜빡임 증상이 나타나는지 모르겠다)

아래 링크에서 설치가 가능하다.

 

https://www.amd.com/ko/support

 

AMD 드라이버 및 지원

AMD Radeon™ 시리즈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Ubuntu, RHEL/CentOS 및 SLED/SLES 실행 시스템 사용자 대상.

www.amd.com

이곳에서 GPU 확장을 활성화하고나니, 증상이 기존에 3초에 한 번씩 나타나다가, 1시간에 1번 꼴로만 나타나고 있다.

-> 2주간 사용해보면서 확인해보니, GPU 확장 기능이 비활성화되어도 증상은 잘 나타나지 않았다. 이것으로봐서 일단 AMD 아드레날린이 작동가능하게 끔 유지하는 게 더 중요하지 않나 생각한다. 

추가팁

나는 이 AMD 그래픽 관련 소프트웨어는 예전에도 설치한 적이 있다.

근데 어느 순간 AMD 아드레날린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.

 

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고나면 이 프로그램이 작동 오류가 생겨서 실행이 안 된다고 한다.

 

실행이 안 되면? 다시 깜빡거릴 것이다. 꽤나 귀찮다.

그래서 windows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중지했다.  

 

AMD 유저는 윈도우 업데이트도 마음 편히 못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다

댓글